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⑤익스피리언스 트랙(Experience Track)
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⑤익스피리언스 트랙(Experience Track)
  • 은현주
  • 승인 2023.11.1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
익스피리언스 트랙…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 신설
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다섯번째 익스피리언스 트랙은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고객의 눈을 사로잡는 지능형 고객 여정과 몰입감 높은 고객 경험의 강력한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에 주목한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제목: 피파23 x 테드 라소(FIFA 23 x TED LASSO)
브랜드: EA SPORTS & APPLE
출품사: APPLE, CUPERTINO
수상 부문: 2023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의 탁월함(Excellence in Brand Experience) 섹터> Sponsorship & Brand Partnership , 그랑프리(Gand Prix)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는 경험 디자인, 액티베이션,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360˚ 고객 참여 캠페인을 통해 이뤄지는 크리에이티브하고 포괄적인 브랜드빌딩을 심사한다.

심사위원들은 작품의 아이디어 20%, 전략20%, 집행내용 30%, 결과 30% 등 네가지로 나눠서 심사하며 해당부문은 ①A.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Sectors, ②B. Touchpoints & Technology, ③C. Retail Experience & Activation, ④D. Excellence in Brand Experience, ⑤E. Culture & Context 다섯개의 섹터로 나눠져 있다.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제목: 아드람 - 문화 보존을 위한 문자(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
브랜드: MICROSOFT
출품사: MCCANN, NEW YORK
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섹터> Targeting, Insights & Personalisation, 그랑프리(Grand Prix)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과 그들의 비즈니스에 고객을 참여시키는 방법,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통해 비즈니스를 발전시킨 사례에 주목한다.

출품작은 크리에이티브 트랜스포메이션이 어떻게 사업 구조 전반에 걸쳐 성과를 냈는지와 비즈니스, 임직원 및 소비자들에게도 어떻게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여기에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창출, 기술 및 비즈니스 디자인의 활용, 사업 및 고객 경험의 재편등이 포함된다.

심사위원은 전략 및 진행과정 30%, 경험 및 집행 35%, 비즈니스 결과 및 영향 35% 의 세가지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하고 해당 부문에는 ①A. Customer Experience, ②B. Business Design & Operations, ③C. Product & Service, ④D. Venture Creation & Design 섹터가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머스(Creative Commerce Lions)
 

제목: 무의식의 주문(The Subconscious Order)
브랜드: HUNGERSTATION
출품사: WUNDERMAN THOMPSON, RIYADH
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커머스(Creative Commerce Lions) >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섹터> Targeting, Insights and Personalisation, 그랑프리(Grand Prix)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거래, 결제방법, 구매의 전과정에 있어서 혁신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접근방식을 중점으로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소비자 구매 과정 속 모든 지점에서의 혁신과 최적화가 어떻게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비즈니스 수익을 높였는지를 보여줘야한다.

심사위원은 아이디어 30%, 전략 20%, 집행내용 20%, 결과 30%의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Creative Commerce: Sectors, ②B. Channels, ③C. Engagement, ④D. User Experience, ⑤E. Challenges & Breakthroughs의 섹터가 있다.

▲이노베이션(Innovation Lions)
 

제목: 마우스패드(MouthPad^)
브랜드: AUGMENTAL
출품사: WUNDERMAN THOMPSON, LIMA
수상 부문: 2023 이노베이션(Innovation Lions) >이노베이션(Innovation) 섹터 >Early Stage Technology, 그랑프리(Grand Prix)

이노베이션 라이언즈는 상상을 현실로 바꿔놓은 전에 없던 혁신, 기술 및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중점으로 작품을 심사한다.

출품사는 제출하는 작품에 활용된 기술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A01. 기술 초기단계(A01. Early-Stage Technology) 카테고리는 예외적으로 프로토타입 또는 생산 전 단계의 기술도 출품 가능하나 개발 전의 아이디어나 콘셉트만으로는 출품할 수 없다. 

이노베이션 라이언즈 부문에는 ①A. Early-Stage Technology, ②B. Innovation의 하위 섹터가 있다.

대부분의 어워드 부문에서는 출품사가 제출한 서면 출품신청서와 케이스필름(Case film) 및 실물 제품 등을 통해서만 작품을 심사하지만, 이노베이션 라이언즈는 본선 진출시 해당 출품사가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기간 중 심사위원 앞에서 직접 작품에 대해 프리젠테이션 해야한다.

▲ 럭셔리&라이프스타일(Luxury & Lifestyle Lions)

칸 라이언즈는 모바일 라이언즈를 폐지하고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를 신설합니다.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는 2024년부터 모바일 라이언즈를 폐지하고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를 신설한다. ⓒCANNES LIONS

2023년을 마지막으로 칸 라이언즈에서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가 폐지되고 2024년부터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가 신설됐다.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는 열망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현실로 옮겨오는 작품을 통해 럭셔리 제품과 럭셔리 경험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을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비즈니스 성과와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주는 커뮤니케이션 및 솔루션을 보여줘야하며 장인정신에 기초를 둔 크리에이티비티와 이노베이션도 중요하다.

럭셔리&라이프스타일 심사위원은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20%, 전략 20%, 집행내용 30%, 결과 30%의 네가지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한다. 이 부문에는 ①A. Luxury and Lifestyle 하나의 섹터가 있으며 A섹터 안에 지속가능한 럭셔리(Sustainable Luxury)·크래프트(Craft)·데이터&타기팅(Data & Targeting)·브랜드 스토리텔링(Brand Storytelling)등 12개의 하위 카테고리가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소개할 트랙은 ⑥굿 트랙(Good Track)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