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도 크리에이티브하게!… 칸 라이언즈,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 신설
명품도 크리에이티브하게!… 칸 라이언즈,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 신설
  • 김수경
  • 승인 2023.10.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성장·급변하는 명품 시장,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 반영
"럭셔리 시장에 새로운 벤치마크 제공"
2024년부터 모바일 라이언즈는 폐지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칸 라이언즈,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 신설. ⓒCannes Lions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Luxury & Lifestyle Lions)' 부문을 신설한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최근 성장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명품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를 반영하기 위해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칸 라이언즈에 따르면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는 럭셔리 및 라이프스타일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크리에이티브 작업과 경험, 크리에이티브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선정해 글로벌 명품 업계에 새로운 벤치마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LIONS)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새로운 라이언즈는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업계와 협력해 만들었다"며 "글로벌 전문가들은 급성장하는 럭셔리와 라이프스타일 부문에 걸맞는 업계의 기준점이 필요하다고 조언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는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고 브랜드 로열티를 촉진시키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솔루션을 평가할 것"이라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럭셔리 부문에 대한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하고, 업계의 수준을 높이는 크리에이티브 작업물을 선별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리안 브라넬리(Marian Brannelly) 라이언즈 글로벌 어워드 디렉터는 "명품 시장은 포스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맞물려 최근 몇 년 간 극심한 변화를 겪어왔다"며 "소비자 행동과 전자상거래, 최신 기술 등의 영향으로 변화가 가속화하면서 그 어떤 분야보다도 빠른 혁신이 필요했던 산업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인구 통계의 새로운 변화, 비서구 시장에서 진화하는 명품의 정의, 지속가능성과 의식있는 소비에 대한 높은 관심 등은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같은 변화 속에서 세계적 수준의 크리에이티비티는 브랜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WARC가 발간한 '변화의 시대 속 명품 마케팅 가이드(Guide to luxury marketing in an era of change)'에 따르면 유로모니터(Euromonitor) 연구 결과, 중국 시장이 정상화됨에 따라 명품 카테고리 매출이 코로나19 이후 반등했으며 올해 매출은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기관 입소스(Ipsos)의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 명품 시장은 새로운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맞으며 변화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 동남아시아 등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10억 명 이상의 새로운 소비자가 등장할 예정이며, 그들의 구매력은 도시에 사는 기술에 정통한 젊은층의 빠른 디지털 적응력을 기반으로 한다. 

마르셀 & 퍼블리시스 럭스(Marcel and Publicis Luxe)의 찰스 조지스 피콧(Charles Georges-Picot) 글로벌 CEO는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의 도입은 명품 산업이 미래에 대한 예리한 안목을 갖추고 브랜드 유산을 존중하면서 끊임없이 재창조하고 변화시켜야 할 시기에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벤치마크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크리에이티비티는 경계를 허물고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 모델, 크리에이티브를 기반으로 한 혁신을 어떻게 정의하게 될 지 매우 기대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는 덴츠 도쿄(Dentsu Inc., Tokyo)가 대행한 구찌(GUCCO)의 'Kaguya by GUCCI' 캠페인이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에서 브론즈 라이언(Bronze Lion)을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일본의 유서깊은 예술 형식과 최신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크리에이티비티를 음악 작품으로 선보여 호평 받았다. 

해당 캠페인을 담당한 도시히코 타나베(Toshihiko Tanabe)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CD)는 "럭셔리 캠페인은 단순히 유명 스타들이 일몰을 배경으로 춤 추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며 "지난 수년 동안, 럭셔리 마케팅은 가장 현대적인 방식으로 시각 예술과 대중 문화를 보여주는 독특한 플랫폼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고 역설했다.

한편 칸 라이언즈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마리안 브라넬리 디렉터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는 현재를 반영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마련해야 한다. 라이언즈의 진화만큼이나 필요에 따라 라이언즈를 은퇴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며 "심사위원단과의 협의 끝에 2024년부터는 모바일 라이언즈를 폐지할 예정이다. 모바일은 이미 모든 채널과 모든 산업에 걸쳐있고, 모바일이 주도하는 크리에이티비티는 거의 모든 라이언즈 부문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칸 라이언즈는 11월 공개 예정인 엔트리 키트(Entry Kit)를 통해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의 정의와 기준, 범위 등 자세한 정보를 밝힐 계획이다.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단은 내년 초 발표 예정이며 출품작은 2024년 1월 18일부터 접수받는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