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와 테크의 만남… 틱톡, '트렌돌로지' 주제로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 열어
트렌드와 테크의 만남… 틱톡, '트렌돌로지' 주제로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 열어
  • 김보라
  • 승인 2023.10.19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트렌드와 최신 기술 접목해 디지털 광고 효과적 집행하는 '트렌돌로지' 솔루션 제안
틱톡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및 아모레퍼시픽, NICE평가정보, CJ올리브영, 하이퍼커넥트 등 성공사례 공유
샨트 오크나얀(Shant Oknayan)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GBS) APAC & MEA 지역 총괄. ⓒ틱톡
샨트 오크나얀(Shant Oknayan)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GBS) APAC & MEA 지역 총괄. ⓒ틱톡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숏폼을 활용한 마케팅 기회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 (TikTok ForYou Summit Korea 2023)'을 19일 서울웨이브 아트센터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틱톡에 따르면 올해 4회를 맞이한 이번 서밋에서는 '브랜드를 위한 새로운 기회, 트렌돌로지(Trend+Technology)'를 주제로 틱톡 트렌드와 테크놀로지의 결합을 통해 비즈니스 임팩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산업군의 영향력 있는 파트너들의 성공적인 틱톡 광고 캠페인 사례 등을 공유한다.

샨트 오크나얀(Shant Oknayan)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GBS)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지역 총괄이 메인 연사로 등장, 한국 광고 마케팅 시장의 특징과 마케터들이 직면한 도전과제를 짚고, 숏폼 유저의 광고 몰입도를 높이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샨트 총괄은 "한국의 역동적 문화, 창의성, 기술 혁신 등은 틱톡에 끊임없는 영감의 원천이며, 아태 지역과 전 세계에서 트렌드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있다"며 "이번 서밋은 세계 무대로 진출하고자 하는 많은 브랜드에게 더욱 복잡해지는 광고 시장에서 틱톡의 트렌드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 콘텐츠 수출 부문에서 글로벌 강국이며, 광고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 광고 시장 소비는 100억 달러, 이중 디지털 광고가 58억 달러를 차지한다. 디지털 광고 분야의 소비 규모는 전 세계 9위, 모바일 광고 분야 소비는 6위다. 한편, 한국인들의 광고 수용률은 저조하다. 광고를 재밌게 시청하는 비율은 한국(21%)이 가장 낮고, 광고가 나올 때 채널을 변경하는 비율은 한국(51%)이 제일 높았다.

브랜드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 트렌돌로지

틱톡은 마케터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 같은 도전 과제와 광고 시장내 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기술(Technology)과 트렌드(Trend)의 결합을 의미하는 트렌돌로지(Trendology) 개념을 마케팅 솔루션으로 제안한다. 트렌돌로지를 활용한 브랜드 콘텐츠와 광고는 사용자들의 광고 수용도를 높일 뿐 아니라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자들이 즐겁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동을 이끌어내, 성공적인 캠페인 확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틱톡에서 트렌돌로지가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첫번째 예는 'For You Page(FYP)'다. 추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 선호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둘째, 공통의 관심사와 경험을 중심으로 활기차고 열정적인 그룹이 형성되는 '커뮤니티(Communities)'는 해시태그 기능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문화적 대화를 통해 이용자를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한다. 셋째, 제작 도구(creation tool)는 증강 현실부터 인터랙티브 스티커, 음악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와 사용자가 좋아하는 매력적이고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향상시키는 크리에이티브 솔루션(Creative Solution)은 자동 새로고침 도구 등을 통해 광고 피로도를 감지하고 성과를 향상시킨다.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 ⓒ틱톡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 ⓒ틱톡

다양한 산업군의 전문가 강연 및 패널 세션 이어져

이 외에도 미디어스피어의 강정수 박사가 '숏폼의 기회: 문화적 변화(Culture Shift)를 만드는 틱톡의 경쟁력'을 주제로, 트렌드를 만들고 문화 변동을 일으키는 틱톡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틱톡 코리아의 김미애 GBS 비즈니스 마케팅 총괄은 최근 글로벌 광고 대행사 TBWA와 함께 발행한 '크리에이티브 르네상스 시대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in the Nest Creative Renaissance)' 백서를 기반으로 틱톡에서 브랜드의 창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3R(Recut, Remix, Reimagine)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3R은 기존 브랜드 콘텐츠를 틱톡 플랫폼 포맷에 적합하게 수정하는 리컷(Recut), 자막 및 음악 등의 내용을 변경하는 리믹스(Remix), 크리에이터 및 틱톡 커뮤니티를 참여시켜 브랜드와 함께 창의적 개념을 확장시키는 리이매진(Reimagine)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캠페인의 성공 비율을 75%, 브랜드 매출은 약 47% 높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틱톡 코리아의 김지현 GBS 클라이언트 솔루션 총괄은 '발견, 참여, 연결(Discover, Engage, Convert)'이라는 키워드로 브랜드들이 틱톡 사용자들과 연결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패널 세션에선 아모레퍼시픽의 송지혜 데일리 뷰티 MC 팀장, CJ올리브영의 백주영 매니저, NICE평가정보의 장혁재 매니저, 하이퍼커넥트 지동빈 디지털 마케팅팀 리드가 패널로 참석하여 틱톡을 활용한 국내 캠페인 사례를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손현호 틱톡 코리아 GBS 제너럴 매니저가 '틱톡이 여는 Next 마케팅’'을 주제로 발표한다.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틱톡 포유 서밋 코리아 2023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