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에 숨겨진 소비자 의도, AI로 읽는다… 어센트코리아, 'GPT 분석' 기능 도입
빅데이터에 숨겨진 소비자 의도, AI로 읽는다… 어센트코리아, 'GPT 분석' 기능 도입
  • 김보라
  • 승인 2023.05.3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에 'GPT분석' 기능 도입
오픈AI의 생성형 AI 기능 접목해 소비자 분석 시대 열어
검색어를 통한 소비자 의도 분석을 마케터와 AI가 협력 수행
'GPT분석' 기능 도입 기념 7일 간 무료 이용 기간 제공
검색 빅데이터 기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
검색 빅데이터 기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 ⓒ어센트코리아

검색 빅데이터 기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제공하고 있는 마테크(MarTech)기업 어센트코리아가 GPT 기반의 분석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어센트코리아에 따르면 리스닝마인드 허블에 추가된 'GPT분석' 기능은 검색 빅데이터에 숨겨진 소비자들의 숨은 의도를 GPT가 이해하기 쉽게 읽어 줌으로써 마케팅 업무의 효율을 높여준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검색어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수집한 다양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즉,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이 브랜드를 발견 및 인식하는 것부터 구매 및 그 이후의 모든 상호 작용까지 분석해 고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센트코리아는 전 국민이 입력한 검색어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구축한 3페타 바이트(300만 기가 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딥러닝과 머신러닝을 활용해 분석한다. 네이버와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전 국민이 검색하는 검색어와 이와 관련한 통계 정보를 활용하고 검색어 간의 관계를 분석하면 각 분야별 잠재 소비자가 가진 솔직한 취향과 니즈, 즉 소비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면 소비자 인식 조사 및 시장 경쟁 상황 분석을 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의 페르소나, 과업, 맥락의 파악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발굴, 미디어믹스 전략 수립, 전략 세그먼트 타기팅(targeting) 등이 가능하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소비자들의 일차적인 관심 토픽과 그 양을 파악할 수 있는 '인텐트파인더', 고객의 구매 여정을 파악할 수 있는 '패스파인더', 동일한 행동 패턴을 가진 페르소나 별 세그멘트를 가시화해주는 '페르소나뷰', 특정 검색어 두개 사이의 검색 여정을 보여주는 '로드뷰', 특정 검색어의 앞뒤로 두세단계 안에 검색된 최대 1만개 키워드를 추출해 소비자 관심 토픽을 한눈에 모두 보여주는 '클러스터파인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에 도입한 'GPT분석’ 기능은 위에서 언급한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모든 기능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기능을 통해 '패스파인더', '페르소나뷰', '클러스터 파인더'의 결과물에 대한 개요를 확인하고 '페르소나 분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예상 질문도 생성할 수 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데이터 분석가나 마케팅 전문가처럼 분석 결과를 설명해줘 이용자들이 어려움 없이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는 'GPT 분석 기능' 도입에 맞춰 누구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해 볼 수 있도록 6월 한 달 간 무료 이용기간 7일을 제공한다. 신규 고객 및 트라이얼 기간이 만료된 고객 모두에게 제공한다. 7월부터는 'advance 플랜' 고객만 'GPT분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방문하면 각 기능별 이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 박세용 대표는 "편향 없는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어센트코리아는 제일기획, 라이코스(SK커뮤니케이션즈), 넥슨 재팬 출신의 박세용 대표와 김지훈 이사가 공동 창업한 기업이다. 지난 3월 신한벤처투자, 다올인베스트먼트, 티인베스트먼트 등을 통해 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HS애드, 이노션, 펜타클, BAT(비에이티), 와일리, 유니버설 멕켄 등 종합광고대행사와 KB국민은행, 삼성생명, 아모레퍼시픽, YG엔터테인먼트, 매일유업, 동아제약 등의 다양한 산업의 다수 대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