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타고니아 창업자 이본 쉬나드, 칸 라이언즈 2023 라이언하트 수상
파타고니아 창업자 이본 쉬나드, 칸 라이언즈 2023 라이언하트 수상
  • 김수경
  • 승인 2023.04.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타고니아 브랜드 통해 50년 간 환경 보호에 기여·헌신 공로 인정받아
"지구만이 우리의 유일한 주주"… 이본 쉬나드, 보유 주식 100% 기부해 화제
2023 칸 라이언즈,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이본 쉬나드 파타고니아 창업자 겸 회장. ⓒPatagonia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의 창업자 겸 회장인 이본 쉬나드(Yvon Chouinard)를 2023년 라이언하트(LionHeart) 수상자로 선정했다.

7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본 쉬나드는 파타고니아 브랜드를 통해 보여 준 환경 보호에 대한 기여와 헌신을 인정 받아 라이언하트를 수상하게 됐다. 라이언하트는 개인의 브랜드 파워를 혁신적으로 활용해 세계에 중요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미친 사람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라이언즈(LIONS) 회장 겸 에센셜 퓨처스(Ascential Futures)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이본 쉬나드는 파타고니아의 리더십과 다양한 자선 사업을 통해 환경주의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헌신을 보여줬다"며 "그의 업적은 우리 모두에게 큰 영감을 준다"고 밝혔다.

이본 쉬나드는 "50년 전 책임감을 갖고 이 사업을 시작한 이후, 다음 50년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시점에서 우리는 환경 위기 문제를 매우 진지하고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우리가 창출하는 모든 가치를 포함해 파타고니아의 모든 사업은 환경 보호라는 목적과 연결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꼭 필요한 옷만 사고 필요에 따라 수선해서 입는 것을 권장하는 등, 고객들에게 옷에 대해 다르게 생각해 볼 것을 요구해왔다"며 "파타고니아는 매년 회사 매출의 1%를 기부하고 있고, 이를 통해 B콥 인증(B Corporation)'을 받았다.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에 우리는 '지구만이 우리의 유일한 주주'라고 표명한 뒤 새로운 실험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비콥 인증은 사회적·환경적 성과와 재무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글로벌 사회혁신 기업인증이다.)

그러면서 "이번 라이언하트 수상은 우리의 고향인 지구를 구하는 데 크리에이티비티가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며 "크리에이티브 산업은 전세계 사람들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즉각 행동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며, 야심있는 비즈니스를 선도해나가는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본 쉬나드 파타고니아 창업자 겸 회장. ⓒPatagonia

파타고니아 EMEA(동유럽 및 아프리카 지역)의 타일러 라모트(Tyler LaMotte) 마케팅 이사는 "파타고니아는 올해 50주년을 맞았다"며 "우리 모두가 영리적 이익 추구 대신 우리의 유일한 고향인 지구를 보호하는 것을 사업의 우선 목적으로 두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라모트 이사는 오는 6월 열리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세미나 무대에 올라 마케팅 실무자의 관점에서 지속가능성 아젠다를 추진하는 방법과, 사업에 있어 이익보다 목적을 우선시하는 현실적인 방법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본 쉬나드가 지난 1973년 설립한 파타고니아는 뛰어난 제품 품질은 물론, 환경 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꾸준히 제시하며 혁신적인 기업 역사를 써내려갔다.

지난 2022년 9월에는 이본 쉬나드와 그의 가족이 보유한 파타고니아 주식 100%(30억 달러, 한화 약 4조원)를 기후위기 관련 비영리재단 홀드패스트 컬렉티브(98%)와 신탁 회사인 '파타고니아 목적 신탁(Patagonia Purpose Trust)'(2%)에 기부하면서 전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본 쉬나드는 목적 신탁에 출연한 2%의 주식을 통해 파타고니아의 지속가능 경영을 계속해서 이끌어 간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새로운 오너십 모델을 통해 파타고니아의 기업 가치는 유지하되, 초과 수익은 모두 지구를 보호하는 데 쓰겠다는 의지다. 

그는 또한 국제 비영리단체인 텍스타일 익스체인지(Textile Exchange), 공정노동조합(Fair Labor Association, FLA), 지속 가능한 의류 연합(Sustainable Apparel Coalition), 자연 보호 단체 컨저베이션 얼라이언스(The Conservation Alliance), 비영리단체 되살림 유기농 연대(ROA, Regenerative Organic Alliance), 글로벌 연어 양식 반대 단체 'Global Salmon Farming Resistance' 등과 함께 연매출의 1%를 지구를 위해 기부할 것을 약속하는 환경 보호 단체 '1% for the Planet'을 공동으로 설립하고,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본 쉬나드의 비즈니스 회고록인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Let My People Go Surfing)'은 16개 언어로 출판돼 50만 부 이상이 판매됐으며, 그의 저서 'The Responsible Company(책임있는 회사)'는 기업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하는 그만의 방법을 담고 있다.

칸 라이언즈는 6월 23일 열리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쇼에서 이본 쉬나드에게 라이언하트를 수여 할 예정이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2023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한국 참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2014년 신설된 칸 라이언즈의 라이언하트 역대 수상자로는 록 그룹 U2의 리더였던 보노(Bono)와 미국 전 부통령 앨 고어(Al Gore), 신발 브랜드 탐스(Toms)의 설립자인 블레이크 마이코스키(Blake Mycoskie), '러브 액츄얼리'로 유명한 영국의 영화감독 리처드 커티스(Richard Curtis), 폴 폴먼(Paul Polman) 유니레버(Unilever) 최고경영자(CEO), 품질레 믈람보 응쿠카(Phumzile Mlambo-Ngcuka) 유엔여성기구 총재, 파키스탄의 여성 교육 운동가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 등이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