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카로 만든 파스타 소스'… 하인즈 X 앱솔루트, 80년대 감성을 부활시키다
'보드카로 만든 파스타 소스'… 하인즈 X 앱솔루트, 80년대 감성을 부활시키다
  • 김수경
  • 승인 2023.03.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인즈, 1980년대 탄생한 '토마토 보드카 파스타 소스' 제품으로 출시
1980년대 앤디워홀의 '앱솔루트' 빈티지 광고서 영감 받은 캠페인 선봬
분더먼 톰프슨 스페인(Wunderman Thompson Spain) 대행
하인즈 X 앱솔루트 컬래버레이션 캠페인. ⓒHeinz

세계 1위 케첩 브랜드 하인즈(Heinz)와 프랑스 주류 업체 페르노리카(Pernod Ricard)가 운영하는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Absolut)가 1980년대 빈티지 감성을 듬뿍 담은 '토마토 보드카 파스타 소스'를 선보였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하인즈는 앱솔루트와 협력해 1980년대에 탄생한 것으로 전해진 '펜네 알라 보드카(Penne Alla Vodka)'의 자체 클래식 소스를 출시하고, 1980년대 최고의 광고 중 하나로 꼽히는 앱솔루트의 빈티지 광고를 오마주한 캠페인을 공개했다.

신규 캠페인은 하인즈와 앱솔루트의 만남에 초점을 맞추며, 1980년대 '앱솔루트 북((Absolut Book)' 캠페인의 일부인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앱솔루트 퍼펙션(Absolut Perfection)'과 '앱솔루트 브루클린(Absolut Brooklyn)'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광고는 앱솔루트 병을 통해 두 브랜드의 결합을 보여주는 단순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절대적으로 하인즈(Absolutely Heinz)', 'Ridiculously Good(어처구니없게 좋은)'와 같은 브랜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광고대행사 분더먼 톰프슨 스페인(Wunderman Thompson Spain)이 대행했다.

분더먼 톰프슨 스페인의 파코 바디아(Paco Badia) 제작전문임원(Executive Creative Director, ECD)는 "앱솔루트 북 캠페인은 나의 경력 내내 크리에이티브한 영감을 제공해 왔다"며 "하인즈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역사상 가장 유명한 캠페인 중 하나인 앱솔루트 광고에 경의를 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매우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하인즈 X 앱솔루트 컬래버레이션 캠페인. ⓒHeinz

지난 1869년 탄생한 토마토 케첩 전문 브랜드 하인즈는 혁신적이면서 새로운 맛을 발견하고 개발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설립된 모회사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의 뉴 벤처스(New Ventures) 사업부를 통해 '토마토 보드카 파스타 소스'를 출시하고 영국 내 웨이트로즈(Waitrose)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하인즈 뉴 벤처스의 카이오 폰테넬(Caio Fontenele) 이사는 "하인즈 최초의 토마토 보드카 파스타 소스를 선보이기까지 150년 이상의 토마토 전문 지식이 필요했다"며 "하인즈는 소셜미디어 트렌드에 맞춰 혁신을 거듭하며 소비자들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인즈는 지난해 영국 시장에 파스타 소스를 처음으로 출시하면서 '파스타 소스 시장에 뒤늦게 150년 만에 참여하게 돼 영국 국민들과 헨리 하인즈(Henry Heinz, 하인즈 창업자)에게 죄송하다'는 내용을 담은 사과문을 내놨다. 해당 캠페인 또한 분더먼 톰프슨 스페인이 대행했다.

한편 '펜네 알라 보드카'는 토마토 소스에 보드카를 넣어 만든 파스타 요리로, 그 기원에 관해 꾸준히 원조 논란이 일고 있다. 1970년대 뉴욕의 레스토랑 '오르시니(Orsini)'에서 일했던 셰프 루이지 프란제스(Luigi Franzese)가 최초로 이 소스를 만들었다고 전해졌으며, 일부 음식 역사학자들은 1980년대 후반 콜롬비아 대학 졸업생인 제임스 도티(James Doty)가 만들었다고 믿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볼로냐 레스토랑 단테(Dante)의 셰프 파스콸레 브루노 주니어(Pasquale Bruno Jr.)가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델 지지 하디드(Gigi Hadid)가 틱톡(TikTok)을 통해 자신만의 '펜네 알라 보드카'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