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광끼] 작가부터 팟캐스터까지… '한 눈 파는 광고인' 제일기획 김혜경 프로
[진짜 광끼] 작가부터 팟캐스터까지… '한 눈 파는 광고인' 제일기획 김혜경 프로
  • 김수경
  • 승인 2023.01.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인이 전하는 진짜 광고 이야기… 브랜드브리프 X 팡고TV '진짜 광끼'
6화 제일기획 김혜경 프로
제일기획 김혜경 프로(우). ⓒ팡고TV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로 브랜드에 새생명을 불어 넣고,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꿔가는 광고인들. 광고에 진심인 광고인들이 전하는 진짜 광고 이야기가 지금 시작된다. <편집자주>

여러가지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소위 'N잡러(2개 이상 직업을 가진 사람)'의 시대가 도래했다. 인기 작가이자 팟캐스터로 종횡무진 활약을 펼치고 있는 9년차 MZ세대 광고인의 톡톡 튀는 인사이트가 공개됐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팡고TV와 브랜드브리프가 함께 진행하는 코너 '진짜 광끼'에는 '시시콜콜 시詩알콜', '아무튼, 술집', '한 눈 파는 직업'의 작가이자, 팟캐스트 '시시알콜'의 팟캐스터로 활동하고 있는 제일기획의 김혜경 AE가 출연해 'N잡'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을 밝혔다.

김혜경 AE는 퇴근 후 책상 앞으로 다시 출근하는 프로 'N잡러'로 살아가고 있다. 영화를 좋아했던 학창시절, '15초 짜리 영화'처럼 느껴졌던 광고의 매력에 빠져 제일기획에 입사한 김혜경 AE는 역설적이게도 '더 좋은 광고를 만들고 싶다'는 욕심에 본격적으로 한 눈을 팔게 됐다.

그는 "광고는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을 낼 수 있는 직업이고, 광고의 타깃은 대중"이라며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할때마다 요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어떤 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지점에 대해 예민하게 안테나를 세우고 있지 않으면 아이디어조차 낼 수가 없다"고 말했다.

광고일 외의 작가나 팟캐스트 활동이 겉보기에는 한 눈을 파는 것 같지만, 결국은 광고에서 더 좋은 아웃풋을 내기 위한 활동이라는 설명이다.

김혜경 AE는 애주가로 유명하다. 작가와 팟캐스터 모두 그의 취미인 '음주'에서 파생된 N잡이기도 하다. 바쁘기로 소문난 광고대행사 AE가 술도 즐기고 다른 직업도 겸하면서 삶과 업무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김혜경 AE는 "삶과 일의 밸런스가 늘 평형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마치 시소처럼 때에 따라 계속 기우뚱거리지만 그걸 즐기면서 살려고 한다"며 "사실, 회사 일이 너무 바쁠수록 24시간 거기에 얽매이게 되는데 그 기분이 싫어서 글을 쓰기 시작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친 업무로부터)스스로를 지키고 소중하게 여기고 싶어서 시작한 글쓰기가 나중엔 큰 힘이 됐다"며 "(여러 분야에서) 헤매는 만큼 제 인생의 지도가 넓어진다는 생각을 갖고 앞으로도 계속 헤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나에게 광고란, 인생의 예고편과 같다. 아무리 구린 인생이더라도, 광고는 당신의 인생이 얼마나 더 나아질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라며 "광고인은 단순한 직장인을 넘어 울림을 주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스스로 당당하게 광고인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혜경 AE가 출연한 '진짜 광끼' 인터뷰 전체 내용은 유튜브 '팡고TV'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