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 디지털 시장 NEXT 전망하는 '2023 트렌드 리포트' 발행
메조미디어, 디지털 시장 NEXT 전망하는 '2023 트렌드 리포트' 발행
  • 박소정
  • 승인 2022.12.15 15: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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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장 내 주요 카테고리인 테크, 마케팅, 커머스 집중 분석
각 카테고리 속 핵심 이슈인 메타버스, AI, 쿠키리스, 이커머스의 NEXT 전망
ⓒ메조미디어

CJ ENM의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가 디지털 시장의 주요 카테고리와 이슈를 전망하는 '2023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메조미디어에 따르면 이번 리포트에서는 2023년 디지털 시장의 주요 카테고리인 테크, 마케팅, 커머스를 분석했다. 각 카테고리마다 핵심 이슈인 메타버스, AI, 쿠키리스, 이커머스에 대한 현황부터 미래 전망까지 심도 있게 다뤘다.

테크 분야에서는 '메타버스'와 'AI'의 현황과 전망을 다룬다. 대중 사이에서 거세게 불던 메타버스 열풍이 다소 잠잠해졌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메타버스가 미래의 전략적 요충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메조미디어는 메타버스 트렌드 추이, 메타버스 투자 현황, 메타버스 이코노미 전망 등을 살펴봤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이미지 분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던 AI는 이제는 인간처럼 고차원적인 사고 회로를 갖게 돼 사용자의 의도와 목적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메조미디어는 AI의 언어 모델인 'GPT-n',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해 학습한 'AI 멀티 모달' 등 AI의 실체와 미래에 대해 분석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쿠키 제공 중단에 따른 대안을 조명했다. 최근 구글, 애플 등의 기업들이 서드파티 데이터 수집을 중단하면서 디지털 광고 업계는 큰 전환점을 맞았다. 메조미디어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현황과 서드파티 데이터 없이도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한 CDP(고객 데이터 플랫폼, Customer Data Platform), 온드 미디어(Owned Media),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가 쿠키리스 시대의 대응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마지막으로 2023년 이커머스 산업에 필요한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코로나19 특수로 성장한 이커머스 시장은 소비 심리 위축으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메조미디어는 이커머스 기업들이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일 방안으로 퀵 커머스, 라스트마일, 커뮤니티 전략 등과 함께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오프라인 매장 활용을 제시했다.

메조미디어의 '2023 트렌드 리포트'는 메조미디어 홈페이지와 공식 페이스북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메조미디어는 업종 분석 리포트, 타깃 리포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미디어 & 마켓 리포트 등의 정기 보고서와 디지털 마케팅 전략 가이드, 커머스∙OTT 등 산업군별 최신 현황 등을 다룬 비정기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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