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드와 태양, 가장 원초적인 소재 활용한 기발한 맥주 광고
누드와 태양, 가장 원초적인 소재 활용한 기발한 맥주 광고
  • 김수경
  • 승인 2022.05.2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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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 아르투아, 언필터드 맥주의 장점 '누드'로 은유적 표현
코로나, 100% 자연광인 태양 활용해 세상에서 가장 자연적인 옥외광고판 완성

세상에서 가장 자연적이고 원초적인 소재를 활용한 기발한 맥주 광고 2편이 공개됐다.

26일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 애드에이지(Ad Age) 보도에 따르면 세계 1위 맥주 회사 AB인베브(AB Inbev)의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와 코로나(Corona)는 각각 누드(nude, 나체)와 태양을 활용한 캠페인을 선보였다.

스텔라 아르투아는 신제품 언필터드(unfiltered) 맥주를 알리기 위한 '오 내추럴(Au Naturel)' 캠페인에서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인 나체를 핵심 소재로 활용했다. 언필터드 맥주는 여과 또는 저온살균 등 별도의 필터링 과정을 거치지 않아 맥주의 풍미와 신선함을 그대로 살려 일반 맥주보다 더 진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광고에서는 스텔라 아르투아 언필터드 맥주를 서빙하는 웨이터부터 여유롭고 행복하게 맥주를 즐기는 모든 등장 인물들이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나체로 등장한다. 광고는 사람들의 민감한 부위가 완전히 드러날 것 같은 아슬아슬한 순간 마다 바람에 휘날리는 신문, 물이 뿜어져 나오는 분수, 나뭇잎 등으로 유머러스하고 절묘하게 이를 가리며 심의를 준수한다.

이 캠페인을 대행한 광고대행사 마더런던(Mother London)은 언필터드 맥주 만큼이나 순수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유럽의 한 목가적인 마을 이미지를 광고 속에 구현해내고자 했다.

또한 스텔라 아르투아 언필터드 맥주가 최고급 홉인 '사츠(Saaz)' 홉과 만다리나 바이에른(Mandarina Bavaria) 홉으로 빚은 가장 자연스러운 맥주 맛을 완성하기 위해 필터링 과정을 과감히 포기한 사실을 자연 상태 그대로의 나체에 빗대 은유적으로 강조했다.

스텔라 아르투아 '오 내추럴(Au Naturel)' 캠페인. ⓒStella Artois

 

스텔라 아르투아 '오 내추럴(Au Naturel)' 캠페인. ⓒStella Artois
스텔라 아르투아 '오 내추럴(Au Naturel)' 캠페인. ⓒStella Artois
스텔라 아르투아 '오 내추럴(Au Naturel)' 캠페인. ⓒStella Artois

스텔라 아르투아의 '오 내추럴' 캠페인은 영상과 인쇄 광고로 제작됐다. 영상은 영화감독 겸 사진작가인 어텀 드 와일드(Autumn de Wilde)가 감독을, 프로덕션 하우스인 어나니머스 콘텐트(Anonymous Content)가 제작을 맡았다. 인쇄 광고는 사진 작가 닉 미크(Nick Meek)가 촬영한 사진으로 완성됐다. 

ⓒSketch Events

AB인베브의 또 다른 맥주 브랜드 코로나는 태양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완성한 옥외광고 캠페인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영국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도시로 선정된 브라이튼(Brighton)의 한 해변 거리에 코로나를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칠해진 대형 벽에 맥주병 라벨이 붙어있다. 해가 기울면서 벽 옆에 있는 나뭇잎 사이로 그림자가 지기 시작하자, 노란색 벽에 코로나 맥주병이 점차 형태를 갖춰가기 시작한다.

​​​​​​​골든 아워인 오후 6시 30분부터 6시 45분 사이가 되면 노란색 벽에는 대형 코로나 병맥주와 함께 '자연으로부터 만들어졌습니다(Made from the Natural World)'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옥외광고판이 완성된다. 인위적으로 빛을 내는 디지털 광고판 대신, 100% 태양빛만을 활용해 만든 세상에서 가장 자연적인 광고판을 탄생시킨 것이다.

해변에서 탄생한 맥주인 코로나는 물과 보리, 옥수수, 쌀, 홉 등 100% 천연 재료를 사용해 양조한다. 와이든+케네디 런던(Wieden+Kennedy London)이 대행한 이 캠페인은 이같은 코로나의 특장점을 100% 자연광인 태양빛으로 보여주는 훌륭한 크리에이티비티를 선보였다.

이번 캠페인의 PR 대행을 맡은 스케치 이벤트(Sketch Events) 관계자는 "코로나 옥외광고는 보기에는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수개월간의 조사와 태양 궤적 계산, 위치 선정, 기계적 테스트 등을 거쳤다"고 전했다. 

태양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완성된 코로나 옥외광고. ⓒSketch Events
태양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완성된 코로나 옥외광고. ⓒSketch Events
태양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완성된 코로나 옥외광고. ⓒSketch Ev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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