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은 탐폰 쓰면 안되나요?… 엄마와 딸을 위한 특별한 샘플 마케팅
청소년은 탐폰 쓰면 안되나요?… 엄마와 딸을 위한 특별한 샘플 마케팅
  • 김희연
  • 승인 2021.06.1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 탐폰, 탐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직접 책 제작
2005 칸 라이언즈 다이렉트 부문 브론즈 수상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해보도록 유도하는 창의적이고도 매력적인 샘플링 기법을 사용한 역대 수상작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기 전에 먼저 써 볼 수 있도록 샘플을 제공하는 샘플링 이벤트는 소비재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홍보 전략이다. 칸 라이언즈 수상작들은 혁신적인 샘플링을 통해 유머러스하게 소비자들과 의사 소통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되도록 만들었다. 

 O.B. 탐폰.ⓒCannes Lions
 O.B. 탐폰.ⓒCannes Lions

5. 탐폰과 월경 정보 (Tampons And Information On Menstruation)
수상내용: 2005 칸 라이언즈 다이렉트(Direct) 부문 브론즈(Bronze)
출품사: FCB 스톡홀름 (FCB Stockholm) 
광고주: O.B 탐폰 (O.B. Tampons)

여성은 평균적으로 12세에 초경을 겪은 후 폐경까지 약 40년 간 월경을 경험한다. 인생의 반을 월경과 함께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엄마로부터 월경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이 때문에 어린 소녀들은 종종 월경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얻기도 하고, 탐폰에 대한 편견으로 생리대를 선호하게 되기도 한다.

대행사 FCB 스톡홀름(FCB Stockholm)은 이 사실에 주목해 탐폰에 대한 선입견을 바꿀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다. 

엄마를 위한 책.ⓒCannes Lions
엄마를 위한 O.B 탐폰 책.ⓒCannes Lions

탐폰 브랜드 'O.B 탐폰'은 탐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탐폰에 대한 정보를 담은 일러스트북 2권을 만들었다. 한 권은 딸에게 월경에 대한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 엄마를 위한 책, 또 다른 한 권은 월경을 막 시작한 딸을 위한 책으로 구성됐다. 두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같지만, 딸을 위한 책에는 그들의 비밀을 지켜주기 위해 책을 봉인할 수 있도록 했고, 엄마를 위한 책에는 할인 쿠폰과 O.B 탐폰 샘플을 담았다. 

딸을 위한 책.ⓒCannes Lions
딸을 위한 O.B 탐폰 책. ⓒCannes Lions

이렇게 만들어진 책은 5만6000명의 엄마들에게 제공됐고, 이 중 50%는 자신의 딸에게 책을 전달했고 이들 중 87%는 이 책을 읽었다. 책을 받은 딸 중 94%는 이를 보관했고, 70%의 엄마들 또한 책을 보관했다.

이 캠페인 이후 O.B 탐폰의 매출은 기존 목표치보다 2배 이상 증가한 4.2%의 성장을 이뤘다.

O.B의 '탐폰과 월경 정보' 캠페인은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지난 2005년 다이렉트 부문 브론즈 라이언을 수상했다. 칸 라이언즈는 이 캠페인을 단순하면서 화제성이 높은 혁신적인 샘플링 캠페인 사례로 소개했다.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오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100% 디지털로 진행된다.

2021년 칸 라이언즈 라이브는 디지털 패스를 구매하거나 라이언즈 멤버십 구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가 새롭게 론칭한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독하면 '칸 라이언즈 라이브'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칸 라이언즈에서 발행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들을 1년 내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비는 249 유로(한화 약 33만7000원)로 디지털 패스 금액과 동일하며 미래 인재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30대 미만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