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칸 라이언즈 다이렉트 부문 브론즈 수상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해보도록 유도하는 창의적이고도 매력적인 샘플링 기법을 사용한 역대 수상작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기 전에 먼저 써 볼 수 있도록 샘플을 제공하는 샘플링 이벤트는 소비재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홍보 전략이다. 칸 라이언즈 수상작들은 혁신적인 샘플링을 통해 유머러스하게 소비자들과 의사 소통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되도록 만들었다.

5. 탐폰과 월경 정보 (Tampons And Information On Menstruation)
수상내용: 2005 칸 라이언즈 다이렉트(Direct) 부문 브론즈(Bronze)
출품사: FCB 스톡홀름 (FCB Stockholm)
광고주: O.B 탐폰 (O.B. Tampons)
여성은 평균적으로 12세에 초경을 겪은 후 폐경까지 약 40년 간 월경을 경험한다. 인생의 반을 월경과 함께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엄마로부터 월경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이 때문에 어린 소녀들은 종종 월경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얻기도 하고, 탐폰에 대한 편견으로 생리대를 선호하게 되기도 한다.
대행사 FCB 스톡홀름(FCB Stockholm)은 이 사실에 주목해 탐폰에 대한 선입견을 바꿀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다.

탐폰 브랜드 'O.B 탐폰'은 탐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탐폰에 대한 정보를 담은 일러스트북 2권을 만들었다. 한 권은 딸에게 월경에 대한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 엄마를 위한 책, 또 다른 한 권은 월경을 막 시작한 딸을 위한 책으로 구성됐다. 두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같지만, 딸을 위한 책에는 그들의 비밀을 지켜주기 위해 책을 봉인할 수 있도록 했고, 엄마를 위한 책에는 할인 쿠폰과 O.B 탐폰 샘플을 담았다.

이렇게 만들어진 책은 5만6000명의 엄마들에게 제공됐고, 이 중 50%는 자신의 딸에게 책을 전달했고 이들 중 87%는 이 책을 읽었다. 책을 받은 딸 중 94%는 이를 보관했고, 70%의 엄마들 또한 책을 보관했다.
이 캠페인 이후 O.B 탐폰의 매출은 기존 목표치보다 2배 이상 증가한 4.2%의 성장을 이뤘다.
O.B의 '탐폰과 월경 정보' 캠페인은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지난 2005년 다이렉트 부문 브론즈 라이언을 수상했다. 칸 라이언즈는 이 캠페인을 단순하면서 화제성이 높은 혁신적인 샘플링 캠페인 사례로 소개했다.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오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100% 디지털로 진행된다.
2021년 칸 라이언즈 라이브는 디지털 패스를 구매하거나 라이언즈 멤버십 구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가 새롭게 론칭한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독하면 '칸 라이언즈 라이브'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칸 라이언즈에서 발행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들을 1년 내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비는 249 유로(한화 약 33만7000원)로 디지털 패스 금액과 동일하며 미래 인재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30대 미만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